목차
1. 기업 및 사업 개요
안녕하세요, 20대 재테크 블로거 짠뭉이입니다.
오늘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기업 중 하나인 애플의 주가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출시 이후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며 우리 삶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저 또한 맥북 프로를 사용하며 애플의 제품을 애용하고 있는데,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다 보니 애플의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하여 오늘 여러분과 함께 깊이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애플은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조하며 판매하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또한, 앱 스토어, 애플 뮤직, 애플 페이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아이폰은 대표적인 제품으로, 매년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팀 쿡 CEO를 필두로 뛰어난 인재들이 애플의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30일 기준 직원 수는 약 16만 1천 명에 달하며, 이들은 애플의 핵심 자산입니다. 이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이사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은 전략적 의사 결정과 기업 지배 구조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크게 제품과 서비스 부문으로 나뉩니다. 제품 부문은 아이폰, 맥, 아이패드, 웨어러블 기기 및 액세서리 등을 포함하며, 서비스 부문은 광고, 애플케어, 클라우드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결제 서비스 등을 포함합니다.
2. 배당금
애플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저 또한 소량이지만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입니다. 배당금을 받을 때마다 뿌듯함을 느낍니다. 애플은 2023년 5월, 분기 배당금을 주당 0.23달러에서 0.24달러로 인상했습니다. 배당금 인상을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은 해당 기업이 계속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주주들에게 이익을 환원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전략은 장기적으로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배당금 재투자란 배당금으로 받은 금액으로 다시 애플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반복하다 보면 복리 효과를 통해 장기적으로 더 많은 주식을 보유하게 되고,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저도 배당금 재투자를 통해 애플 주식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는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참고로 주식 투자 전략은 투자자의 성향과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장기 투자는 애플의 꾸준한 성장과 배당금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기 투자는 애플 주가의 변동성을 이용하여 단기적인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자자에게 적합하지만 더 높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애플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믿기 때문에, 장기 투자 전략을 선호합니다.
3. 기업 분석 대상 판별
애플 재무제표는 아래 링크에서 간편하게 조회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분석 대상 조건에 해당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액 및 영업이 억 증가한 기업(최소 10% 이상)
2.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율 대비 최소 20% 증가한 기업
3. 영업활동 현금흐름 장기간 정(+) 유지한 기업
4. 잉여현금흐름 장기간 정(+) 유지 여부
5. 매출채권회전율 및 재고자산 회전율 상승추세 및 장기간 유사한 흐름(박스권) 유지하고 있는 기업
1.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 여부
2023년 애플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모두 전년 대비 감소했습니다.
2.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율 대비 최소 20% 증가 여부
매출액은 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4.3% 감소하여, 매출액 감소폭보다 영업이익 감소폭이 더 컸습니다.
3. 영업활동 현금흐름(OCF)
애플은 2023년 1,105억 4,300만 달러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창출했습니다. 2022년 1,221억 5,100만 달러에 비해 감소한 수치이지만 여전히 양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정(+) 수준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창출해오고 있습니다.
4. 잉여현금흐름 (FCF)
잉여현금흐름(FCF)은 1,094억 5,400만 달러로, 2022년 111,187백만 달러 대비 감소했지만, 여전히 정(+)입니다.
5. 매출채권회전율 및 재고자산 회전율
2023년 9월 30일 기준 295억 800만 달러의 매출 채권이 있었고, 2022년 9월 24일 기준으로는 281억 8,400만 달러였습니다. 재고자산은 63억 3,100만 달러에서 49억 4,600만 달러로 감소했습니다.
2023년과 2022년의 매출채권 회전율은 각각 13.0회 및 13.9회입니다. 2021년 매출채권은 13.0회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023년에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매출채권은 증가했습니다. 이는 매출채권 증가가 영업활동 현금흐름 감소에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합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은 2021년과 2023년에는 13.0회, 2022년에는 13.9회로 큰 변동 없이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 회전율은 2023년과 2022년의 재고자산 회전율은 각각 33.2회 및 42.9회입니다. 2021년 재고자산은 49억 4600만 달러로 가정하고 매출원가는 212,981백만 달러를 사용하여 계산하면 43.0회입니다. 재고자산 회전율은 2022년 대비 2023년에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이는 판매되지 못한 재고가 급증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분석 조건 | 충족 여부 |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한 기업 (최소 10% 이상) | X |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율 대비 최소 20% 증가한 기업 | X |
영업활동 현금흐름 5년 간 장기간 정(+) 유지한 기업 | O |
잉여현금흐름 5년 간 장기간 정(+) 유지 여부 | O |
4. 기업 분석 상세
1.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2023년 애플의 매출액은 3,833억 달러로 전년 대비 3% 감소, 영업이익은 1,143억 달러로 전년 대비 4.3% 감소했습니다. 이때 영업이익률은 44.1%로 전년 대비 0.8%p 증가했습니다.
구분 | 2023년 (백만 달러) | 2022년 (백만 달러) | 2021년 (백만 달러) |
매출액 | 383,285 | 394,328 | 365,817 |
영업이익 | 114,301 | 119,437 | 108,949 |
영업이익률 | 44.1% | 43.3% | 41.8% |
항목별 매출 현황
iPhone은 Pro 모델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일반 모델 매출 감소로 인하여 매출은 2023년 2% 감소, 2022년에는 7% 증가했습니다. Mac은 매출 감소로 2023년 27% 감소, 2022년에는 14% 증가했습니다. iPad는 2023년 3% 감소, 2022년에는 8% 감소했습니다. Wearables, Home and Accessories 제품은 2023년 3% 감소, 2022년에는 7% 증가했습니다.
Services는 2023년 9% 증가, 2022년에는 14% 증가했습니다.
애플의 매출 총 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은 3개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비용 증감 추세
2023년 영업 비용은 548억 4,700만 달러로 2022년 513억 4,500만 달러 대비 약 14% 증가했습니다.
2021년에는 438억 8,700만 달러였습니다. 비용 증가 원인으로는 주로 R&D 비용의 증가입니다. 특히 인력 관련 비용이 크게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영업 비용은 3개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비용 절감보다는 매출 증대를 위한 투자에 집중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3. 동일 섹터 경쟁사 및 고객사 실적 비교
애플의 동일섹터 경쟁사로는 삼성,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델 등과 같은 회사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서비스 부문에서는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2023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들 역시 글로벌 경기 침체, 부품 가격 상승, 공급망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여전히 높은 브랜드 충성도와 서비스 부문의 성장을 바탕으로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신제품 출시 및 서비스 확대를 통해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됩니다.
4. 영업활동 현금흐름
2021년, 2022년, 2023년 각각 1,040억 3,800만 달러, 1,221억 5,100만 달러, 1,105억 4,300만 달러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창출했습니다. 3개년 모두 양(+)의 값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사업 활동을 통해 꾸준히 현금을 창출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5. 잉여현금흐름 (FCF)
Apple의 2021년, 2022년, 2023년 잉여현금흐름은 각각 930억 6,200만 달러, 1111억 8700만 달러, 1094억 5400만 달러로, 3개년 모두 양(+)의 값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채 상환, 배당금 지급, 자사주 매입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잉여 자금이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 CAPEX
2023년 CAPEX는 109억 5,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습니다. 이는 주로 제조 장비 및 시설 투자 감소에 기인합니다.
감가상각비는 2021년 95억 달러, 2022년 87억 달러, 2023년 85억 달러로 감소 추세입니다. 이 말은 즉슨, 신규 투자를 줄이고 기존 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5.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
애플의 주가 전망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모두 존재합니다.
먼저 긍정적인 측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연속 1,000억 달러 이상의 견조한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며 탄탄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에 900억 달러에 달하는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했으며,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주당 0.24달러로 인상하고 매년 배당금을 늘릴 계획입니다.
부정적인 측면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 개발 및 마케팅에 막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어 비용 증가율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글로벌 경제 상황, 환율 변동, 공급망 문제 등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미중 무역 갈등 등 지정학적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앱스토어 관련 반독점 소송 및 조사, 개인 정보 보호 관련 규제 강화 등 법적 및 규제 리스크에 직면해 있습니다. 해당 리스크는 애플의 사업 운영 및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023년 아이폰, 맥, 아이패드 등 주요 제품의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이는 소비자 수요 감소 또는 경쟁 심화를 의미할 수 있으며, 향후 애플의 매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애널리스트 목표가는 평균 205.41 달러입니다.
S&P 500 기준 5년 뒤 목표주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장 변동 및 기업 이슈로 인해 변동될 가능성이 존재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Trailing PER 기준: 목표 주가 = 465.25
Forward PER 기준: 목표 주가 = 457.34
6. 함께 살펴보면 좋은 글
본 게시글은 투자 추천이나 권유가 아닌 투자자의 참고 목적으로 작성된 게시글입니다.
투자는 철저히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달려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더불어 일반인 투자자의 입장에서 공부하고 수집한 자료를 기술한 게시글이기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음에 유의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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